전체메뉴보기
  • 확대
  • 축소
home > 진료안내 > 진료실안내 > 인공신장실
진료안내
문의전화 063-620-1114진료시간 평일 오전 09:30 ~ 오후 06:00 / 토요일 오전 09:30 ~ 오후 03:30(내과 · 외과 · 산부인과만  진료가능) / 점심 오전 12:30 ~ 오후 01:30


투석치료가 가능하기전의 시절에는 신기능의 상실은 곧 죽음을 의미하였다. 오늘날 신기능이 소실된 환자들은 투석치료나 신장이식을 통해 새로운 삶을 살 수 있게 되었다.

투석이란 무엇인가?

투석이란 당신의 신장이 더 이상 기능을 더 하지 못할 때 정상 신장이 하는 일 중의 일부의 기능을 대신 해 주는 치료방법입니다.

언제 투석이 필요한가?

말기 신부전증으로 당신의 신장이 약95% 이상의 기능을 손실하게 될 때 보통 투석치료를 필요로 하게 되며 신장기능이 어느 정도 남아있더라도 부종이 심하거나 부종이 없더라도 요독이 심하면 투석치료를 필요로 할 수 있습니다. 물론 만성 신부전증이 아니라 급성 신부전증의 경우에 일시적으로 투석치료를 하게 되는 수동 있습니다.

신부전증은 영구적인 것인가?

가항상 그렇지는 않습니다. 급성 신부전증의 경우에는 신장기능이 회복될 때 RK지만 투석치료를 필요로 하게 됩니다. 그렇지만 만성신부전증의 경우엔 당신의 신장은 회복이 될 없으므로 거의 대부분은 남는 여생 기간 내내 투석치료를 필요로 하게 됩니다.

어디서 투석을 하는가?

혈액투석은 대게의 경우 병원에서 시행을 하게되고 복막투석은 집에서 개인적으로 시행을 하게 됩니다. 가정 혈액투석이라는 것도 있으나 아직 구내에서는 보편적인 방법은 아닙니다.

투석이 신질환을 치료해 주는가?

아닙니다. 투석은 정상신장이 하는 일의 일부를 해 줄뿐 신장질환을 치료해 주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신장이식을 받지 않는다면 평생 투석치료를 필요로 하게 됩니다. (물론 만성신부전증인 겨우에)

투석에는 어떤 종류가 있는가?

혈액투석, 복막투석의 두가지 종류가 있으며 모두 몸안의 노폐물과 잉여분의 수분을 제거하는 일을 해 주는데 다만 혈액투석은 혈액을 뽑아서 처리를 한다음 다시 몸안으로 깨끗한 혈액을 넣어주는 과정이고 복막투석은 맑은 투석액을 배(복강)안으로 넣었다가 오염된 물을 꺼J내는 방식으로 진행되는 차이점이 있고 혈액투석은 혈관수술을 복막 투석은 투석관 삽입수술을 각각 받아야 합니다.

언제부터 투석치료라는 것이 이용되었나?

혈액투석과 복막투석 치료법은 대략 1945년 경부터 시작이 되었습니다. 정기적인 치료법으로서의 혈액투석요법은 1960년도부터 시작되어 현재는 전세계에서 시행이 되고 있고 지속적외래복막투석법은 1976년부터 정식으로 시행이 되어 많은 환자들이 이들 치료법으로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투석치료로 얼마나 살 수 있나?

아직까지 의료진에서도 당신께서 얼마나 오랫동안 살 수 있는건지는 정확히 알지 못합니다. 몇몇 투석환자들은 신부전이 없는 사람들과 차이가 없이 오랫동안 사시는 분도 있지만 또 일부 환자의 경우엔 여러 다른 급, 만성의 문제들이 발생하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상단으로